All about food/알토란 레시피

알토란 506회 유현수 셰프의 초간단 냉삼곰탕 곰탕양념장 만드는 법

twogether 2024. 9. 13. 00:00
반응형

알토란 506회에서는 가을맞이 기력충전 삼겹살 한 상 편이 방송되었습니다.

유현수 셰프는 냉동삼겹살로 가을철 기력 충전하기 좋은 나주식 곰탕 만드는 법을 알려주셨는데요. 

방송에 소개된 냉삼곰탕 레시피를 올려봅니다. ^^

 

#냉삼곰탕 만드는 법

 

재료 준비

기본 재료: 냉동 삼겹살 600g, 무 300g, 대파 1대, 후추 1/2작은술, 달걀지단(달걀 2개+소금 1작은술), 멸치액젓 1큰술, 국간장 1큰술, 천일염 1/3작은술, 들기름 3큰술, 전분 1큰술, 순후춧가루

채수 재료: 생수 4리터, 껍질 안 벗긴 양파 1개, 대파 뿌리째 1대, 통마늘 10개, 찬밥 3큰술(으깨서 사용)

곰탕 양념장 재료: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 큰술, 겨자 1큰술, 곰탕 국물 1큰술

 

 

1. 냄비에 물 4리터를 끓여줍니다.

2. 끓은 물에 껍질 안 벗긴 양파 1개+대파 뿌리째 1대+통마늘 10개를 넣어줍니다.

(육수에 양파 껍질을 넣으면 고기의 잡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3. 볼에 찬밥 3큰술을 넣고 으깬 뒤 으깬 밥을 채수에 넣고 끓여주면 채수 완성입니다.

(으깬 밥을 넣으면 채수의 농도를 잡아주고, 단시간에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칠맛을 위해 사용하는 쌀뜨물 대신 으깬 밥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만든 채수는 1리터는 냉동 삼겹살을 데치는데, 3리터는 육수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4. 새로운 냄비에 채수 1리터+냉동 삼겹살 600g을 넣고 데쳐줍니다.

(채수에 냉동삼겹살을 데치면 잡내를 제거해 줍니다.) 

5. 데친 삼겹살은 물기를 빼고 한 김 식혀준 뒤 잘게 찢어줍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오돌뼈는 꼼꼼하게 제거해 주세요!)

6. 손질한 냉동삼겹살에 전분 1큰술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줍니다.

(전분을 넣으면 연육 작용과 잡내 제거에 효과적이고, 국물의 걸쭉한 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5. 새로운 냄비에 들기름 3큰술+얇고 나박하게 썬 무 300g을 넣어 무가 반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볶은 무를 사용하면 오래 끓인 듯한 진한 맛이 금방 우러납니다.) 

6. 여기에 채수 3리터를 붓고 전분 묻힌 냉동삼겹살을 넣어 끓여줍니다.

 

 

7. 곰탕이 끓으면 천일염 1/3큰술+멸치액젓 1큰술+국간장 1큰술+후춧가루 1/2작은술을 넣어 간해줍니다.

8. 완성 그릇에 옮겨 담은 뒤 어슷하게 썬 대파+달걀지단을 올리고 순후춧가루를 약간 뿌려주면 냉삼곰탕 완성입니다.

(취향에 따라 양념장을 곁들여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곰탕 양념장 만드는 법 

재료 준비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식초 1 큰술, 겨자 1큰술, 곰탕 국물 1큰술

 

[사진 출처: MBN 알토란 방송 캡처]

 

1. 볼에 곰탕 육수 1큰술+겨자 1큰술+식초 1큰술+간장 1큰술+설탕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면 냉삼곰탕 양념장 완성입니다.

(양념장에 곰탕 육수를 넣으면 숙성한 듯 양념장 맛의 깊이 더해줍니다.)

 

[MBN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오후 5시에 방송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