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food/편스토랑 레시피

신상출시 편스토랑 김강우의 찢을 필요 없는 아롱사태 장조림 만드는 법

twogether 2026. 1. 4. 00:00
반응형

303회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김강우는 수육용 아롱사태를 사용해 찢을 필요 없는 장조림 만드는 법을 공개했는데요.

방송에 소개된 아롱사태 장조림 레시피를 올려봅니다. ^^

 

#아롱사태 장조림 만드는 법 

 

재료 준비

수육용 아롱사태 1kg, 깐메추리알 1팩(500g), 양파 1/2개, 대파 1대, 생강 1톨, 깐 마늘 10알, 꽈리고추 15개, 시판 식혜 238ml 2캔, 설탕 2큰술, 물 1.5리터 

장조림 양념 재료: 진간장 300ml, 굴소스 1큰술

 

 

※아롱사태는 소고기 부위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고 고기 사이사이 콜라겐 층이 있어 쫄깃쫄깃한 식감에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기름기가 적어 건강 걱정을 덜어주는 최고의 부위입니다. 

 

 

1. 수육용 아롱사태 1kg의 핏물을 키친타월로 닦아낸 뒤 근막을 제거해 줍니다.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근막은 필수로 제거해 주세요!

근막 제거가 어려운 분들은 정육점에서 구매할 때 근막 제거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2. 볼에 아롱사태가 잠길 정도의 물+설탕 2큰술을 넣고 잘 저어 녹여 설탕물을 만들어줍니다. 

3. 설탕물에 손질한 아롱사태를 넣고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빼줍니다.

4. 핏물을 뺀 아롱사태는 찬물에 헹궈줍니다.

 

 

5. 냄비에 물 1.5리터+양파 1/2대+대파 1대+생강 1톨을 넣고 강불에서 끓여줍니다.

(나중에 건져낼 양파와 생강은 통으로 대파는 손으로 대충 잘라 넣어주세요!)

6. 물이 끓으면 핏물을 뺀 아롱사태+시판용 식혜 2캔을 넣고 끓여줍니다. 뚜껑을 연 상태로 계속해서 강불로 5분 끓여줍니다.

(식혜를 넣으면 단맛과 감칠맛을 더해주고 고기 잡내 제거와 함께 연육작용으로 장조림이 질겨지지 않습니다.

식혜 밥알까지 다 넣어주세요!)

7. 물이 끓으면 뚜껑을 연 상태로 계속해서 강불로 5분 끓이고, 5분 끓였으면 뚜껑을 닫은 상태로 중약불로 50분 끓여줍니다.

(뚜껑을 열고 끓여야 고기 잡내를 날릴 수 있습니다.

끓고 있는 중간중간 떠오른 불순물을 건져가며 끓여주세요!)

 

 

8. 볼에 간장 300ml+굴소스 1큰술을 넣고 잘 섞어 장조림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9. 다 끓였으면 양파+대파+생강은 건져내고 장조림 양념장+깐메추리알 500g+깐 마늘 10알을 넣고 뚜껑을 닫은 상태로 중약불에서 20분 끓여줍니다.

(장조림을 만들 때 처음부터 간장을 넣으면 간장 속 염분에 고기 식감이 뻣뻣해지므로 아롱사태의 최고의 식감을 위해 간장 양념은 마지막에 넣어주세요!)

 

[사진 출처: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방송 캡처]

 

10. 재료가 끓은 동안, 꽈리고추 15개를 포크로 찔러 구멍을 내줍니다.

(꽈리고추 양쪽에 한 번씩만 포크로 구멍을 내면 양념이 안까지 잘 배입니다.)

11. 20분 끓였으면 불을 끄고, 손질한 꽈리고추를 넣은 뒤 뚜껑을 닫은 상태로 10분간 뜸 들여줍니다.

(뚜껑을 닫고 잔열로 꽈리고추를 익혀야 꽈리고추의 식감이 살아납니다.)

12. 잘 익은 아롱사태 덩어리를 꺼내 수육처럼 썰어주면 아롱사태 장조림 완성입니다.

(아롱사태 장조림은 뜨끈한 상태로 바로 먹어도 맛있지만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먹어도 맛있습니다.

식힌 뒤 냉장 보관하면 1주일 정도 먹을 수 있고, 냉장 보관해도 하얀 기름이 끼지 않습니다.)

 

[신상출시 편스토랑은 KBS2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