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food/편스토랑 레시피

신상출시 편스토랑 이정현의 부채살 육전 만드는 법

twogether 2026. 1. 6. 00:00
반응형

303회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이정현은 구이와 스테이크로 많이 먹는 부채살 부위를 활용한 고급 육전 만드는 법을 공개했는데요.

방송에 소개된 부채살 육전 레시피를 올려봅니다. ^^

 

#부채살 육전 만드는 법 

 

재료 준비

부채살 400g(10장), 계란 4개, 참기름 2큰술, 소금 1큰술, 설탕 1/2큰술, 후추 약간, 찹쌀가루, 식용유

 

 

1. 부채살 400g을 넓게 깔아주고 칼을 세워 힘줄 부분에 칼집을 내준 뒤 칼등으로 한 번 더 힘줄을 끊어줍니다.

(힘줄 부분을 끊어줘야 전 부칠 때 오그라들지 않고 예쁘게 전을 부칠 수 있습니다.)

2. 손질한 부챗살을 키친타월로 눌러가며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 

(핏물을 충분히 빼야 전이 텁텁하지 않습니다.)

 

 

3. 볼에 소금 1큰술+설탕 1/2큰술+후추 약간을 넣고 잘 섞어준 뒤 손질한 고기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소금은 삼투압으로 핏물 제거 및 표면을 단단하게 해 육즙 손실을 방지해 주고, 설탕은 연육작용으로 육질이 부드러워집니다.

그리고 후추는 고기 냄새를 잡아주고 육향이 살아나게 도와줍니다.)

4. 새로운 볼에 계란 4개+참기름 1큰술을 넣고 잘 풀어 준 뒤 체에 걸러 알끈을 제거해 줍니다. 

(참기름이 계란의 비린내도 잡아주고 풍미를 올려줍니다.

계란물을 체에 거르면 고기에 더 잘 붙어 더 예쁜 전을 부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방송 캡처]

 

5. 찹쌀가루를 체에 걸러 준비합니다.

(밀가루 대신 찹쌀가루를 사용하면 식어도 쫄깃함은 그대로에 소화도 잘 됩니다.) 

6. 연육 한 고기는 손바닥만 한 크기로 반으로 잘라줍니다.

(고기가 너무 크면 전 부칠 때 말리고 뒤집을 때 계란옷이 벗겨지니 손바닥만 한 크기로 잘라주세요!)

7. 고기에 찹쌀가루를 얇게 골고루 묻혀줍니다.

(손바닥으로 한번 꾹 눌러 찹쌀가루를 고기에 밀착시켜야 계란옷이 들뜨지 않습니다.

찹쌀가루는 고기 겉면에 얇은 막을 만들어 육즙을 꽉 잡아주고 계란옷도 밀착시켜 육전을 쫀득 촉촉하게 만들어주며, 식어도 고소한 맛을 유지시켜 줍니다.)

8. 찹쌀가루를 입힌 고기를 계란물에 담갔다가 빼고 잠깐 들어 계란물이 뚝뚝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털어줍니다.

9. 팬에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르고 약불로 예열한 뒤 계란물을 입힌 고기를 올려줍니다.

(철판은 120~130℃  사이로 온도를 맞춰주고, 전을 부칠 때에는 계란옷이 타지 않게 약한 불에서 부쳐주세요!) 

10. 한쪽 면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한 번만 뒤집어주면 부채살 육전 완성입니다.

(계란옷이 얇아 벗겨질 수 있으니 딱 한 번만 뒤집어주세요!)

 

[신상출시 편스토랑은 KBS2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