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소소한 팁/반려동물

반려동물이 먹어도 되는 생선

twogether 2018. 10. 31. 07:00
반응형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면 생선을 쉽게 떠올리게 됩니다.

생선은 식탁에 자주 오르는 건강한 음식이자 반찬이기도 하죠!

반려동물을 키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고소한 생선 냄새를 맡고 달라고 조르거나 주인도 모르게 몰래 먹는 당황스러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사람 몸에 좋은 생선이기에 반려동물에게도 좋겠다고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생선은 반려동물이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이기에 먹일 경우엔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선이 반려동물이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이 된 이유는

생선의 뼈와 가시 때문입니다.

생선 뼈도 닭 뼈처럼 끝이 날카롭기 때문에 잘못 먹게 되면 식도나 내장에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가시라도 소화기관에 상처를 내게 되면 염증이나 혈변, 심한 경우에는 피를 토할 수 있으며 수술로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생선의 뼈와 가시 때문에 반려동물에게 생선을 주지 않아야 한다는 건 아닙니다.

다양한 어종의 생선 중 반려동물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선도 있습니다.

오늘은 반려동물이 먹어도 되는 생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언급된 생선은 '염분이 없는 상태의 생선' 기준으로 두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에게 있어 염분(소금)은 사람과 달리 소량의 염분만 필요합니다

사람의 입맛에 맞게 간이 된 음식들은 동물에게 위험합니다.

반려동물이 간이 된 사람의 음식에 중독되게 되면 심한 배뇨와 함께 갈증이 생기고 경련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심장병이 있는 반려동물에게는 더욱 위험하다고 하니, 몸에 좋다는 사람의 음식을 먹일 땐 염분기를 뺀 상태로 급여해 주셔야 합니다.

 

 

1. 연어

연어는 오메가-3와 지방산이 풍부해 반려동물의 피부와 모질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연어는 생연어로 급여하시는 것이 아닌 익혀서 급여해주셔야 하는데요.

만약 생연어를 먹일 경우엔 간이 되어있는 훈제 연어가 아닌 간이 안 된 생연어를 급여하시면 됩니다.

반려동물이 생연어를 먹게 될 경우, 기생충에 감염되어 연어중독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발병률은 낮지만 연어중독증에 걸리게 되면 구토, 식욕 감퇴, 설사, 몸무게 감소, 눈 분비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연어뿐 만이 아니라 생선을 급여하실 땐 익혀서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멸치

칼슘이 풍부한 멸치는 반려동물의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필수 아미노산인 타우린을 보충해줍니다.

하지만 멸치 또한 염분이 많은 생선이기에 반려동물에게 급여할 경우, 염분기를 뺀 멸치를 급여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칼슘을 너무 과다하게 먹이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으니 소량의 멸치만을 급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북어&황태

명태를 말린 황태와 북어는 반려동물에게 최고의 보양식으로 혈액을 맑게 해 주고 심장병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함량이 풍부한 북어는 반려견의 기력 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수유 중인 반려견이나 수술 후 회복 중인 반려견에게 좋으며 꾸준히 섭취할 경우 장염, 설사, 혈변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황태와 북어 또한 염분기가 많고 잔가시가 있기 때문에 급여할 경우, 염분기와 가시를 제거한 후 급여하셔야 합니다.

 

반려견은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DHA를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 소화가 되지 않고 바로 배설돼 설사의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특히 기름이 많이 함유된 생선통조림은 설사와 구토를 일으키고 소화장애를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고등어, 꽁치, 참치 통조림 등과 같은 식품은 급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염분기 제거하는 방법!

1. 찬물에 약 10~15시간 정도 담가 둡니다.

   (중간에 물을 갈아주시면 더 좋습니다.)

2. 지느러미나 가시 등을 꼼꼼히 제거하고 잘게 잘라줍니다.

   (북어와 황태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북어채와 황태채를 사용해 물에 불려 염분기를 제거하고 잔가시만 잘 골라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여러 번 헹구고 한차례 끓은 물에 삶아 염분을 제거해줍니다.

    (삶을 때 물위로 끓어오르는 거품(염분)을 걷어내어 줍니다.)

 

 

# 생선을 먹이는 방법!

1. 파우더(가루)로 만들어 사료에 뿌려 급여하기.

염분기를 제거한 연어, 멸치, 황태, 북어를 전자레인지, 오븐, 자연건조, 식품건조기로 말린 뒤 믹서기에 갈아 파우더 형태로 만들어 사료에 뿌려 함께 급여합니다.

 

2. 건조 간식으로 만들어 급여하기.

염분기를 제거한 연어, 멸치, 황태, 북어를 물기를 꼭 짠 후 전자레인지, 오븐, 식품건조기에 잘 말려 급여하시면 됩니다.

(황태와 북어는 잔가시와 뼈를 제거한 상태에서 건조하셔야 합니다.)

 

3. 국으로 만들어 급여하기.

염분을 제거한 북어, 황태 또는 멸치를 물에 넣고 끓여줍니다.

끓어오르는 거품은 염분이므로 제거하고 계란 노른자를 풀어 한 소끔 끓인 뒤 식혀서 급여하시면 됩니다.

 

음식을 먹은 뒤 반려동물이 이상증세를 보였을 경우에는 빠른 시간내에 동물병원에 방문해 수의사의 상담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