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food/수미네 반찬 레시피

수미네 반찬 닭날개 조림 레시피

twogether 2020. 4. 1. 06:44
반응형

95회 수미네 반찬에서 알려준 첫 번째 반찬은 닭날개 조림입니다.

김수미 선생님께서는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 좋으면서 야식 메뉴로도 손색이 없는 레시피를 알려주셨는데요.

달콤·짭조름한 간장 양념 베이스로 만드는 김수미 선생님 표 '닭날개 조림 레시피', 바로 시작합니다.^^

 

[재료 준비: 닭윙, 닭봉,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양조간장, 매실액,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설탕, 물엿 or 꿀 or 올리고당,

, 후춧가루, 참기름, 통깨, 물, 굵은소금, 우유]

닭날개 조림을 만들 때에는 부위별로 판매되고 있는 닭봉과 닭윙을 준비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닭봉: 닭날개의 일부로 관절에서 날갯죽지에 이르는 부위 / 닭윙: 중간 관절부터 날개 끝부분에 이르는 부위)

준비한 닭봉과 닭윙은 잡내 제거와 연육 작용을 위해 우유에 20분 정도 담가줍니다.

그리고 우유에 담가 둔 닭봉과 닭윙을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합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물이 끓어오르면 굵은소금을 조금 넣은 뒤 닭봉과 닭윙을 넣어 약 5~10분 정도 삶아줍니다.

(닭봉과 닭윙을 삶기 전에 칼집을 넣어주면 나중에 양념이 훨씬 빠르게 배어 더 맛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금을 넣고 닭을 삶아주면 육질이 탄탄해지고 밑간이 되어 맛있다고 합니다.)

 삶은 닭윙과 닭봉은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대파 1대를 쫑쫑쫑 썰어주고 홍고추와 청양고추 각 1개를 잘게 다져 준비합니다.

중간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양조간장 3큰술+매실 약 1큰술을 넣은 뒤 삶아놓은 닭윙과 닭봉을 넣어줍니다.

여기에 다진 마늘 1큰술과 생강 1/2큰술+후춧가루 3번 탈탈탈 털어 넣고 잘 섞어주세요.

(후춧가루를 너무 많이 넣으면 닭날개 조림의 색이 탁해지므로 많이 넣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썰어놓은 대파와 홍고추, 청양고추를 모두 넣고 잘 섞어가며 중간 불에서 10~15분 정도 조려줍니다.

김수미 선생님께서는 색을 보고 간장 2~3큰술을 추가하셨습니다.

(기호에 따라 간장을 추가해주세요!)

그리고 타지 않게 물을 보충하며 계속해서 조려줍니다.

(물도 2~3큰술 정도 추가해주고, 물을 많이 넣었으면 간장을 더 넣어 간을 맞춰줍니다.)

설탕 3작은술을 골고루 넣고 잘 섞어줍니다.

닭날개 조림이 거의 완성되면 물엿 or 꿀 or 올리고당 1/2큰술을 넣어 단맛을 더해줍니다.

(김수미 선생님께서는 물엿 1/2큰술을 넣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기름 1/2큰술과 통깨를 솔솔 뿌려주면 닭날개 조림 완성입니다.

[사진 출처: tvN 수미네 반찬 방송 캡처]

닭윙과 닭봉에 달콤하면서 짭조름한 진한 간장 양념이 배어 정말 맛있다고 하는데요.

아이들 간식이나 맥주 안주 또는 야식으로 먹기 좋다고 합니다.

 

20분이라는 짧은 조리 시간으로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만들어 먹기 좋은 닭날개 조림!

보기만 해도 중독성 있는 단짠의 맛이 느껴지는 것 같은데요.

야식이 생각날 때 종종 만들어 먹어봐야겠습니다.

유용한 이번 레시피도 잘 배워갑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