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food/편스토랑 레시피

신상출시 편스토랑 이정현의 간장꼬막장 만드는 법

twogether 2023. 12. 8. 00:00
반응형

202회 신상출시 편스토랑에서 이정현은 제철 식재료인 꼬막으로 간장꼬막장 만드는 법을 알려줬는데요.

방송에 소개된 간장꼬막장 레시피를 올려봅니다. ^^

 

#간장꼬막장 만드는 법

 

재료 준비

꼬막 2kg, 탄산수, 소금 1/2큰술, 통마늘 5알, 양파 1/4개, 청양고추 3개, 홍고추 2개, 레몬 1/2개

절임물 재료: 만능육수 2컵, 양조간장 1컵, 올리고당 2/3컵, 유자청 1큰술, 후추 약간

 

 

1. 흐르는 물에 준비한 꼬막을 3~4번 정도 바락바락 씻어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2. 대야에 씻은 꼬막+꼬막이 잠길 만큼의 탄산수+소금 1/2큰술을 넣어줍니다.

(물보다 탄산수에 꼬막을 넣으면 해감 시간이 더 빠릅니다.)

3. 여기에 쇠숟가락을 넣고 빛이 들어오지 않게 검은 비닐로 씌운 뒤 30분 동안 기다려 해감해줍니다.

(쇠숟가락을 넣으면 소금물과 쇠가 만나면 화학작용이 일어나 조개를 자극해서 해감이 더 빠르게 됩니다.)

4. 꼬막에서 나온 이물질들이 빠져나온 물은 버려줍니다.

 

 

5. 해감된 꼬막이 잠길 만큼의 물을 팔팔 끓여줍니다.

6. 물이 끓으면 찬물을 넣어 약간 식혀준 다음 해감된 꼬막+소주 1/3병+간장 2큰술을 넣어줍니다.

(끓은 물에 찬물을 섞어 꼬막이 과하게 익는 것을 막아주세요!

꼬막 삶을 때 소주와 간장을 넣으면 꼬막의 비린내를 제거하고, 영양 손실도 막아주며 꼬막살이 쫄깃해집니다.)

7. 꼬막살이 쉽게 분리되도록 한 방향으로 저어가며 끓이다가 물이 다시 끓어오르면 꼬막을 건져냅니다.

(삶기보다는 데치는 것에 가깝게 꼬막을 익혀주세요!

꼬막을 너무 오래 익히면 영양성분이 빠져나가고 살이 질겨집니다.)

8. 숟가락으로 꼬막 꽁다리 부분을 뒤틀어 껍데기를 벗겨주고 꼬막 삶은 물에 깐 꼬막을 살살 씻어 준비합니다.

 

[사진 출처: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방송 캡처]

 

9. 냄비에 멸치육수 2컵+양조간장 1컵+올리고당 2/3컵+유자청 1큰술+후추 약간을 넣고 센 불에서 팔팔 끓여줍니다.

(1컵은 200ml 기준으로 계량해 주세요!

유자청을 넣으면 잡내를 잡고 단맛도 더할 수 있습니다.)

10. 절임물이 충분히 끓으면 불을 끄고 한 김 식혀줍니다.

11. 양파 1/4개+청양고추 3개+홍고추 2개는 잘게 다지고, 마늘 5알은 편으로, 레몬 1/2개는 얇게 슬라이스로 썰어 준비합니다.

12. 용기에 삶은 꼬막살+썰어놓은 마늘&양파&청고추&홍고추를 넣고 한 김 식힌 절임물을 부어줍니다.

(절임물을 식지 않고 부으면 꼬막살이 질겨질 수 있으니, 한 김 식힌 뒤 부어주세요!)

13. 마지막으로 썰어놓은 레몬을 올려주고 다시 한 김 식힌 뒤 뚜껑을 덮은 상태로 냉장고에 넣어주면 간장꼬막장 완성입니다.

(이렇게 만든 꼬막장은 반나절 후에 드시면 되고, 냉장고에 1주일 보관가능합니다.)

 

[신상출시 편스토랑은 KBS2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