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food/음식 방송(음식&맛집&레시피)

맛남의 광장 광어밥 광어미역국 만드는 법

twogether 2020. 1. 31. 11:43
반응형

로컬푸드 부흥 프로젝트, 맛남의 광장 9회에서 다섯 번째로 방문한 지역은 제주도입니다.

광어 양식장을 방문한 백종원과 김동준은 양어장을 운영하는 사장님으로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가의 현실을 듣게 되었는데요.

가자미목 넙칫과로 바닥면에 붙어 다니는 광어는 주위 환경에 따라 채색을 바꾸기에 무늬가 달라도 같은 광어라고 합니다.

광어는 좌광우도(눈이 좌측으로 쏠려있으면 광어 / 눈이 우측으로 쏠려있으면 도다리)로 구분하며,

고단백·저지방 생선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자연산 광어로 고가에 판매되었지만 현재는 대량 양식법이 개발되어 광어의 값이 저렴해졌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과도하게 들어온 수입 수산물(연어, 방어 등)에 밀리면서 광어 소비가 감소했고 가격 또한 급격하게 하락했다고 합니다.

거기에 2Kg 이상으로 횟감용 광어를 키우기까지 1년 6개월 이상 소요되기에 수익보다 비용 및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결국 가격 하락으로 500g 내외의 어린 광어를 대량 폐기 처분하고 있었습니다.

백종원은 가정에서 횟감이 안 되는 작은 광어의 소비를 늘릴 수 있는 활용법을 개발해

일반 마트에서 소비자들이 작은 광어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맛남의 광장 멤버들은 제주올레여행자센터에서 소비자들에게 개발한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제주올레여행자센터
연락처: 064-762-2167 
위치: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정로 22 (지번: 서귀동 316-1)

백종원은 작은 광어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 레시피와 함께 맛남의 광장 메뉴로 선택된 광어밥 레시피를 알려줬는데요.

먼저, 광어밥과 광어 미역국 레시피를 간략하게 올려봅니다.

 

어른용 광어밥 레시피

[재료 준비: 작은 광어, 고추장, 된장, 국간장, 고춧가루, 후춧가루, 꽃소금, 청양고추, 양파, 대파, 주키니 호박, 불린 당면, 밥]

1. 끓는 물에 손질한 광어를 넣고 삶아 줍니다.

2. 삶은 광어 살을 건져낸 뒤 뼈와 살을 분리해줍니다.

3. 광어 삶은 물에 분리한 뼈를 다시 넣고 더 끓여줍니다.

(고기 뼈를 넣고 육수를 우리듯 생선뼈로 육수를 우리면 개운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4. 믹서기에 발라낸 광어 살과 생선뼈로 우려낸 육수를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5. 육수에 생선뼈를 전부 건져낸 뒤 곱게 간 광어살을 체에 걸러 넣고 끓여줍니다.

6. 뽀얗게 된 국물에 고추장과 된장을 넣고 잘 풀어줍니다.

7. 고춧가루도 부어줍니다.

(백종원은 고운 고춧가루와 굵은 고춧가루를 섞어 사용했는데요, 한 가지만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8. 여기에 국간장+소금+후춧가루를 넣고 계속해서 끓여줍니다.

9. 채 썬 양파와 주키니 호박 그리고 대파와 잘게 썬 청양고추와 숙주를 넣고 끓여줍니다.

10. 마지막으로 밥과 불리 당면을 그릇에 담고 끓여놓은 어육수를 부어주면 광어밥 완성입니다.

 

어린이용 광어밥 레시피

어른용 광어밥 조리과정에서 고춧가루와 청양고추를 제외하고 조리하면 됩니다.

 

광어 미역국 레시피

[재료 준비: 작은 광어, 불린 미역, 다진 마늘, 국간장, 멸치액젓, 들기름, 멸치육수]

[사진 출처: SBS 맛남의 광장 방송 캡처]

1. 냄비에 들기름을 충분히 부은 뒤 불린 미역을 넣고 잘 볶아줍니다.

(미역을 볶아주면 바다향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2. 잘 볶음 미역에 멸치육수를 붓고 한 소끔 끓여줍니다.

3. 미역국이 끓기 시작하면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 광어를 넣어줍니다.

4. 여기에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조금 넣은 뒤 소금으로 기호에 따라 간을 맞춰줍니다.

(간장으로 간을 맞추면 미역국의 색이 간장색으로 탁해지므로 간은 소금으로 맞춰줍니다.)

5. 감칠맛을 높여줄 멸치액젓을 한 바퀴 돌려 넣고 끓여주면 광어 미역국 완성입니다.

 

횟감용으로만 먹었던 광어를 다양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는 걸 방송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저렴한 광어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된 만큼 소비자들의 광어 소비가 늘고

판매하는 곳들 또한 많아져 어가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대형마트에서 작은 광어를 판매하고 있던데, 구매해 레시피에 따라 만들어 먹어봐야겠습니다.^^

 

맛남의 광장은 SBS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에 방송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