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food/Food

Sweet Pumpkin/단호박에 대하여

twogether 2017. 8. 23. 11:29
반응형

 

달달하고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고 소화 흡수가 잘되어 위장이 약한 분들이나 산모 등 회복기 환자식, 이유식과 간식으로 많이 먹고 있는 단호박(sweet pumkin)!

7월 말부터 9월까지 수확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영양도 좋고 맛도 좋은 가을의 제철채소인 단호박(sweet pumkin)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단호박(sweet pumkin)은?

라틴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으로써 맛이 밤처럼 달아 밤호박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생육기간이 3개월 정도로 비교적 짧고 농사 짓기가 쉬운 편으로 1990년대부터 도입되어 전국적으로 재배하고 작물인데요.

품종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진 덕분에 다양한 품종의 단호박 재배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단호박 종류

1. 단비스(에비스) 단호박

우리가 쉽게 마트에서 볼 수 있는 단호박으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다수확 품종입니다.

무게는 1.7 ~ 1.9kg으로 겉은 짙은 녹색 바탕에 연은 녹색 반점을 띄고 있습니다.

과육은 녹황색으로 약간 끈적한 전분질을 가지고 있어 맛이 좋습니다

낮은 온도에서도 잘 자라며 변형이 적어 상품률이 높습니다.

 

2. 슈퍼 금비스 단호박

평균 무게는 약 1.8kg 정도로 과피는 짙은 녹색이며 줄무늬가 거의 보이지 않으며 과육은 진한 오렌지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단호박과 비교하여 크기가 가장 크고 분질도가 뛰어나게 좋은 호박으로 저장력도 뛰어납니다.

재배를 잘하면 3kg의 대형 단호박을 수확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슈퍼 홍비스 단호박

가장 늦게 개발된 품종으로 무게는 1.5kg 안팎입니다.

과피는 진한 오렌지색을 띠고 있으며 과육은 짙은 노란색으로 가지고 있으며 다소 골이 있는 단호박입니다.

육질이 두껍고 고분질로 맛이 좋습니다.

 

 

좋은 단호박 고르는 방법.

1. 단단하고 묵직하면서 전체적으로 짙은 녹색을 띠고 윤기가 있는 단호박이 좋습니다.

2. 단호박 밑동이 노르스름한 것을 선택합니다.

3. 꼭지는 자른 면이 동전 크기로 바짝 말라있으며 주위가 움푹 페인 것이 잘 익은 호박입니다.

4. 껍질이 딱딱한 것이 좋으며, 껍질이 물렁한 것은 수확을 빨리해서 덜 익은 것입니다.

5. 표면에 골이 균일한 것이 좋으며 상처가 난 단호박은 피해 주세요.

6. 과육은 속이 꽉 차고 색이 짙은 것이 좋습니다.

7. 씨가 촘촘하게 모여 있는 것이 좋으며 잘 익은 호박은 씨가 하나하나 통통하게 부풀어 있습니다.

 

 

단호박 보관하는 방법.

1.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곳에 보관하면 비교적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2. 잘라서 쓰고 남은 부분은 씨 주변이 쉽게 상하기 때문에 속을 깨끗하게 파낸 후 랩에 쌓아서 냉장 보관합니다.

3. 냉동 보관할 경우는 단호박을 한 번 익혀준 후 보관하시면 됩니다.

(속을 파낸 단호박을 조각으로 자르거나 슬라이스를 한 후 전자레이지용 그릇이나 위생봉지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10분 정도 돌려 쪄줍니다.

식힌 단호박을 위생봉지에 담아 냉동보관을 하면 나중에 죽이나 수프 등의 요리를 할 때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 손쉽게 손질하는 방법.

1. 단호박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2. 꼭지의 뾰족한 부분이 밑으로 향하도록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아줍니다.

3. 전자레인지에 4~5분 정도 돌려줍니다.

4. 단호박의 겉껍질이 살짝 익었기 때문에 칼로 쉽게 자를 수 있고 손질할 수 있습니다.

(껍질이 살짝 익은 상태이기 때문에 쉽게 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씨와 호박 속은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 단호박은 찜기에 넣고 완전히 삶아주시면 됩니다.

 (사용하고 남은 단호박은 위생봉지나 위생팩에 넣어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단호박 효능

 

1. 눈 질환 예방 관리

단호박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눈의 피로뿐만 아니라 체내에 들어오면 비타민A로 전환되어 백내장과 야맹증과 같은 눈 질환 예방과 눈 건강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2. 감기 예방과 항암효과

카로티노이드와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감기 예방에 좋으며, 항산화 산소 억제와 제거로 노화 예방과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3.부기 제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와 부기를 빼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출산 후 산모 음식으로 좋습니다.

 

4. 다이어트

단호박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성분과 높은 수분함량은 성장기 청소년에게 좋으며, 100g에 약 66kcal의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5. 당뇨병 예방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조혈기능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노화방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단호박 과육이 노란색이 진할수록 위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단호박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기름에 볶아 먹게 되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7. 단호박 씨

단호박 씨에는 단백질 ,리놀렌산, 안연 등의 미네랄과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씨를 물에 씻어 햇볕이나 건조기에 건조 후 씨를 볶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단호박을 솥이나 찜기에 삶으실 때는 채반 위에 자른 단호박을 옆으로 눕혀서 놓거나 껍질이 뚜껑 위로 향하도록 엎어서 놓아주셔야 합니다.

껍질이 아래로 향한 상태로 삶게 되면 노란 과육의 단맛이 수증기로 고이는 물로 인해 밖으로 빠져나가 싱거워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삶게 되면 단호박의 단맛을 제대로 맛볼 수 없으니 껍질을 위쪽으로 향하게 삶아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단호박 껍질에는 우유보다 많은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깨끗이 씻어 껍질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씻으실 때, 베이킹 소다 또는 식초로 세척해주세요.)

삶은 후 단호박 속살에 하얀 액체 같은 게 나올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단호박에 들어있는 당분이기에 그냥 드셔도 괜찮습니다. ^^ 

단호박 알고 있는 만큼 맛있게 드시고 건강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728x90

'All about food >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sh cake/어묵에 대하여  (0) 2017.11.02
Yogurt/요거트에 대하여  (0) 2017.10.23
Aronia/아로니아에 대하여  (0) 2017.08.14
Green Pepper/풋고추에 대하여  (0) 2017.08.08
Grape/포도에 대하여  (0) 2017.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