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record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에 걸린지 한 달 드디어 탈출합니다.

twogether 2020. 8. 5. 00:30
반응형

제 블로그가 지난 7월 1일부터 저품질에 걸려 고전 중이었습니다.

기분 좋게 7월을 맞이하려 했는데,,,

급격하게 줄어든 방문자수와 함께 처음 겪어보는 일들로 당황스러운 시간을 보냈는데요.

 

처음에는 저품질인지 몰랐다가 검색창에 블로그 주소를 검색했을 때 나오지 않으면 저품질에 걸린 거라는 글을 보고 검색해봤는데

역시나 저품질에 걸렸다는 걸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ㅠㅜ

 

 

이전에 검색되던 제 블로그와 제가 올린 글들이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렸더라고요.

올렸던 글들을 따로 검색해봤더니 대다수의 글들이 상위에서는 많이 밀려있는 상태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글을 보내면 지금의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고 해서 문의글을 보내봤지만 전 정상화가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다음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이기에 다음 방문자수에 의지하고 있었는데,,,

제 블로그는 그렇게 하루 평균 500명 이상 유지했던 다음 검색 수는 약 1/5~1/10 수준으로 떨어져 버렸고

하루에 1,000명~2,000명을 찍었던 방문자수 또한 500~600명으로 떨어져 버리고 말았습니다

거기에 상위에 노출되었던 글들 또한 저 멀리 하위로 밀려나버리니 정말 우울 그 자체였습니다.ㅠㅠ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버린 제 블로그를 살펴보니 이전과 다른 변화를 볼 수 있었는데요.

그건 다음 유입수가 줄어든 반면 직접 유입수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는 것이었습니다.

7월부터 하루 평균 200~300 정도 직접 유입수를 찍었는데요.

거기에 어떤 날은 4,800 넘게 직접 유입수를 찍는 날도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이해가 안 가는 상황에서 지난주에는 다음 모바일 여행 맛집 카테고리 메인에 제 글이 올라가 있더라고요.

 

 

저품질을 처음 겪어보는 상황에서 다음 모바일 여행 맛집 메인이라니!

저에게 벌어지고 있는 이 모든 상황들이 정말 당황스러웠습니다.

 

이런 상태로 한 달을 보내다 보니 뭘 해도 찝찝하고 답답하기만 해서

제가 보기에 문제 될만한 글들을 삭제한 뒤 다시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습니다.

(제가 칵테일 레시피를 올린 이후 며칠 안돼 저품질에 걸렸기에 그 글이 문제인 것 같아 과감하게 삭제하고

겸사겸사 반응이 없는 글 또한 삭제한 뒤 문의를 넣었는데요.)

그리고 드디어 원하는 답변이 적혀있는 답변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이전처럼 다시 사이트에 검색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다음 검색 수도 오랜만에 100을 넘었습니다.^^

 

바로 이전 수준으로 돌아온 건 아니지만 차차 회복되겠죠!^^

전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만들 때 저품질이 없다고 해서 만들어 사용하고 있었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었다는 걸 경험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씩 배워가면서 블로그를 키워나가자는 생각으로 시작한 만큼

도움되는 경험을 했다고 생각하며 저품질에 걸리지 않도록 다시 마음을 잡고 운영해보려 합니다.

 

저처럼 저품질에 걸리셨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올린 글들을 살펴보고

문제가 될만한 의심스러운 글을 과감하게 삭제 또는 비공개한 뒤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해 문제를 해결해보시는 걸 추천해봅니다.

제 경험상 이 방법이 가장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도움이 될만한 후기글은 아니지만 저와 같은 일들이 벌어질 수 있다는 하나의 예시로 이 글을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솔직히 올해 들어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이전보다 느슨해진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 일로 정신 차리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저품질에 걸려있는 동안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를 다시 바라보며 문제점을 찾아가는 시간을 가진 것 같은데요.

한동안 우울하기도 했지만 정상적으로 재수집되었다는 답변으로 쌓여있던 우울감이 사라지는 듯합니다.

이번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좀 더 주의하겠다 다짐하며 전 저품질 탈출해봅니다.^^

 

 

728x90